반응형

제가 알려드리는 내용은 토익에 어느 정도 기초가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시작했던 출발점이 700점-800점 사이였으므로 제가 했었던 고민과 어려움이 유사하게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1.토익교재 선택 및 공부법


일단 700점-800점 점수대에서는 최대한 문제를 많이 풀어 자주 출제되는 단어/문법/지문유형에 익숙해 지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때문에 교재는 ETS TOEIC Test RC + LC 공식실전서 1000 정도면 가장 무난할 것 같습니다. 토익 실제시험과 성우가 동일하므로 좀 더 편안하게 리스닝청취가 가능하다는 점과, 난이도 역시 실제 토익과 유사하므로 이 교재로 기본유형을 다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1회차: 완독 -> 2회차: 1회차 틀린 문제 복습 -> 3회차: 2회차 틀린 문제 복습 순서로 총 3회 정도 보시기를 권합니다. 1회로는 틀린 문제의 유형을 기억하기가 어렵고 3회를 초과할 경우 볼 경우 문제의 정답을 거의 외우기 때문에 복습의 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3회 보는 게 생각보다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100문제를 푼다고 가정할 경우 700점~800점 대는 정답율이 최소 50%~60% 이상이므로 이를 기초로 1회차 50문제, 2회차 25문제, 단계별로 복습량이 급격히 줄어 들기 때문입니다. 복습 후에 새로운 문제의 유형을 더 접하고 싶으신 분들께는 토익기출 후기를 풀어보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나, 지금은 이를 얻기가 쉽지 않으실 거라 생각되므로, 베스트셀러 목록에 있는 실전문제집 어느 것을 보셔도 충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2. 반복 그리고 반복


토익은 유형이 정해져 있는 시험입니다. 리스닝, 리딩 모두 빈출되는 문법, 단어, 상황, 지문형식(편지, 광고, 등등) 거의 고정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방법은 확실 합니다. 최대한 많은 문제를 접해 유형에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리스닝의 경우 저는 문제풀이가 끝난 후 스크립트를 천천히/정확히 해석하고, 정답이 나오는 부분을 체크한 후, 시도 때도 없이 들었습니다 자리에 앉아서 집중해서 1시간 가까이되는 스크립트를 다 듣기란 어렵습니다. 때문에 자투리 시간에 부담 없이 들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저는 설거지를 하거나, 나갈 준비를 할 때, 샤워할 때, 대중교통을 타고 이동할 때 등등 그냥 버려지는 시간을 주로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문장 전체를 다 완벽히 이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본인이 잘 안 들리는 단어의 발음과 정답이 나오는 문장 부분에 집중하는 훈련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평소 이런 연습이 실제 시험에서 대화의 흐름을 파악하고 정답을 대략적으로 예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해커스 무료 동영상 강의'로 실전 대비 


제가 위에서 ETS기본서 외에 교재를 언급하지 않은 이유는 해커스 무료 동영상 강의로 실전문제 풀이를 대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원 홍보차원에서 무료문제와 강의로 공개하나 문제의 질이나 강의내용이 결코 나쁘지 않다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강의를 보시면 강사들이 허투루 준비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저에게 이 강좌는 점수를 높이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었고, 965점을 받고 난 후에는 정말 감사 인사라도 전하고 싶었습니다 특히. 김동영 선생님께서 수업 중 토익시험에서 문제들이 어떤 유형으로 바꿔가면서 출제되는지 설명해 주시는 데 이 정보가 참 유용했었습니다. 다른 선생님들께서도 다양한 응용방식을 제시해 주기 때문에 기본서 이후에 별도의 심화학습 없이 이 강좌만으로도 충분했습니다. 제가 학원을 다니지 않고 독학으로 토익준비가 가능하다고 앞서 말씀드릴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이 강의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4. 답은 최대한 빨리 결정


토익은 2시간에 200문제, 대략적으로 계산했을 때 문제 당 약 0.6분(36초)을 사용해야 하는 시험입니다. 가끔 800점 대인 분들 중 시간이 남는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습니다. 저는 단 한번도 토익시험을 보면서 시간이 남았던 적이 없습니다. 미국에서 대학을 졸업한 지인 조차도 토익시험 시간이 넉넉하지 않다고 합니다. 제 생각에 이런 분들은 시간에 쫓겨 문제를 정확히 풀지 않고 대충 넘어가는 경우가 아닐까 싶습니다. 때문에 저는 정확히 빠르게 푸는 연습을 평소에 하시기를 권합니다. 토익은 한문제를 붙잡고 고민할 시간이 없습니다. 평소에 실제시험과 동일한 시간제약을 두고 정답을 도출해가는 기술을 연습하셔야 합니다. 저 역시 처음에는 75분 이내에 문제를 모두 풀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계속 말씀 드린 것처럼 많은 문제를 접해 유형에 익숙해지면 정답을 도출하는 속도가 자연스럽게 늘어나므로 초기단계에서는 시간압박에 큰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5. 단기간에 집중!


토익은 반복학습이 필수 입니다. 많은 패턴들을 외우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그 패턴들이 적용된 문제를 풀어보는 것입니다. 사람의 기억력은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2-3개월 집중적으로 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 머릿속에 유형이 자연스럽게 암기되어 있는 순간을 극대화 시킨 후 시험을 보시는 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것입니다. 공부기간이 늘어날수록 이전에 학습했던 내용이 사라지기 때문에 또 복습을 해야 하는 악순환은 공부량과 시간을 늘리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제가 꼭 말씀 드리고 싶은 점은 '제가 뛰어나게 공부를 잘하는 사람도 아니며, 대학 졸업 후 서른이 넘어 준비해도 노력만으로도 토익에서 일정점수 이상을 얻을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토익점수가 필요하신 분들은 최대한 여유시간을 확보하셔서, 자신감을 갖고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공부하신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다는 '스스로의 동기부여'가 저의 최종 결론이 아닐까 싶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